홈으로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푸른도시광주

지속가능발전비전선언

home > 푸른도시광주 > 지속가능발전비전선언인쇄

백년광주 지속가능발전 비전선언

광주는 1992년 유엔 리우선언과 실천지침서인 ‘의제21’을 토대로 1995년 ‘푸른광주21협의회’를 설립하여, 시민, 기업, 행정이 함께 힘을 모아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행동을 시작하고, 1996년 ‘광주환경선언’을 하였습니다.2015년 10월 27일 유엔은 환경·경제·사회간 조화로운 발전의 지향점이 될 중요한 의제인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채택하였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사명과 시대적 소명을 이어받아 오늘 우리는 ‘지속가능발전 광주비전’을 선언합니다.

광주는 민주·인권·평화의 숭고한 가치를 바탕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도시공동체입니다. 어머니 품 속 같은 무등산과 그 가슴에서 발원한 광주천이 푸르른 도심을 적시고 남도의 젖줄인 영산강과 만나 흐르는 아름답고 살기 좋은 우리의 고향입니다.

그동안 광주는 지구촌 구성원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위해 힘써 왔습니다. 광주는 시민과 함께 만드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지향하고, 이를 시정의 철학으로 삼아 통합과 융합의 정책을 세워 실천하고자 합니다.

광주가 지향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는 환경·경제·사회가 조화를 이루며 현세대와 미래세대가 함께 행복한 삶을 누리는 도시입니다. 이러한 ‘지속가능한 백년광주’를 실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선언합니다.

하나, 생태적 지속가능성을 실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여 생명력 있는 생태계를 바탕으로 자원이 순환되는 생태순환의 도시를 만들어 나갑시다.

하나, 경제적 지속가능성을 실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 친환경산업과 신재생에너지, 사회적 경제와 일자리 창출을 통해 모두가 풍요로운 녹색경제의 도시를 만들어 나갑시다.

하나, 사회적 지속가능성을 실현해야 합니다. 지속가능발전교육과 시민사회의 역량 강화를 통해 건강한 시민사회를 추구합니다. 공존과 연대의 공동체를 회복하고 참여와 자치가 꽃피우며, 복지와 건강, 안전한 삶을 누리는 사람중심의 도시를 만들어 나갑시다.

이를 위해서는 소통과 공감, 협동과 나눔의 정신으로 지방정부와 기업, 그리고 시민사회가 함께하는 거버넌스의 실천이 있어야 합니다. 광주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광주정신을 바탕으로 더불어 사는 행복한 광주, ‘지속가능한 백년광주’를 만들어 나갑시다.

2015. 10. 27

광 주 광 역 시 장

  • 담당부서 : 환경정책과
  • 담당자 : 심경아
  • 전화 : 613-4122
  • 최종수정일 : 2018.10.12
고객만족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