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행정정보알림

home > 환경행정정보 > 행정정보알림인쇄
제목[보도자료] 광주시, 시민주도 자원순환 실천사업 본격 추진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20.06.26
광주시, 시민주도 자원순환 실천사업 본격 추진



- 광주형자원순환협의체 구성, 쓰레기 감량 등 3개 시민분과 운영

- 23~25일 분과회의 개최…종이팩수거시스템 구축 등 실천과제 발굴



○ 광주광역시는 시의회, 공공기관, 시민단체 등 60여 명으로 구성된 광주형 자원순환협의체를 구축하고 시민 주도 자원순환 실천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 광주형자원순환협의체(이하 ‘협의체’)는 광주시가 민선7기 사회 전 구성원의 참여를 통한 광주형 자원순환 체계 마련을 위해 (재)국제기후환경센터, 광주광역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공동으로 구성한 기구로, ▲쓰레기 감량 ▲재활용 활성화 ▲녹색소비·에너지 분야 등 3개 시민분과 위원회로 구성됐다.



○ 협의체는 지난 23일부터 25일까지 시민분과별 첫 회의를 열고 시민실천사업 과제로 종이팩 수거 시스템 구축, 폐우산 수리 재사용 확산, 친환경제품 소비 촉진 등을 발굴하고, 7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 이에 따라, 쓰레기감량 분과는 ‘종이팩 수거 시스템 구축 사업’을 통해 시민 주도로 양질의 종이팩을 분리 배출하고 수거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종이팩 수거율 증대를 통한 지역 재활용시장 자생력 확보 방안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 재활용 활성화 분과는 ‘폐우산 수리 재활용 확산 사업’을 통해 폐우산을 수거해 수리한 후 공유 우산으로 재활용하고, 수리할 수 없는 우산은 분해해 올바른 분리 배출로 자원이 재활용 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 녹색소비·에너지 분과는 ‘친환경제품 소비 촉진 사업’으로 개별 포장되지 않은 제품을 다회용 용기로 구입하는 등 친환경 녹색소비가 시민 사회에 정착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 광주시는 실천사업을 추진과정에서 변경 보완하고, 광주형자원순환협의체 실천사업이 시민사회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추진 단계별 행정·재정 지원을 할 계획이다.



○ 박재우 시 자원순환과장은 “향후 시민주도 자원순환 실천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실천사업 결과를 면밀히 분석해 시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며 “쓰레기 감량과 자원 재활용은 정책 수립만으로 실현될 수 없고, 시민 모두가 적극 참여해야 가능한 만큼 시민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담당부서 : 환경정책과
  • 담당자 : 김미향
  • 전화 : 613-4126 (4개과 서무)
  • 최종수정일 : 2020.07.09
고객만족도 평가